Template Literal Types로 타입 안전하게 코딩하기

Template Literal Types로 타입 안전하게 코딩하기

profile-img
박서진Head of Frontend
2021. 5. 14

2020년 11월 TypeScript 4.1이 출시되면서 "Template Literal Type"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TypeScript로 JSON Parser를 만들거나, document.querySelector 의 결과 타입을 추론할 수 있게 되어 화제가 되었는데요. 이번 아티클에서는 Template Literal Type이란 무엇인지, 이를 바탕으로 어떻게 그런 결과물을 만들 수 있었는지 간단히 예시로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Template Literal Type이란?

간단히 말해, Template Literal Type이란 기존 TypeScript의 String Literal Type을 기반으로 새로운 타입을 만드는 도구입니다. 구체적인 예시로 Template Literal Type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예시 1: 가장 간단한 형태

type Toss = 'toss';

// type TossPayments = 'toss payments';
type TossPayments = `${Toss} payments`;

TypeScript Playground

가장 간단한 형태로, 원래 있던 'toss' 라고 하는 타입을 바탕으로 'toss payments' 라고 하는 타입을 만드는 경우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

TypeScript 4.1 이전에는 이런 문자열 작업이 불가능했지만, Template Literal Type을 이용함으로써 보다 넓은 타입 연산이 가능해졌습니다.

예시 2: 하나의 Union Type

type Toss = 'toss';
type Companies = 'core' | 'bank' | 'securities' | 'payments' | 'insurance';

// type TossCompanies = 'toss core' | 'toss bank' | 'toss securities' | ...;
type TossCompanies = `${Toss} ${Companies}`

TypeScript Playground

Template Literal Type을 Union type(합 타입)과 함께하면, 결과물도 Union Type이 됩니다.

예를 들어, 위 예시에서 'toss' 타입과 'core' | 'bank' | 'securities' | ... 타입을 Template Literal Type으로 연결하면 'toss core' | 'toss bank' | 'toss securities' | ... 와 같이 확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시 3: 여러 개의 Union Type

type VerticalAlignment = "top" | "middle" | "bottom";
type HorizontalAlignment = "left" | "center" | "right";

// type Alignment =
//   | "top-left"    | "top-center"    | "top-right"
//   | "middle-left" | "middle-center" | "middle-right"
//   | "bottom-left" | "bottom-center" | "bottom-right"
type Alignment = `${VerticalAlignment}-${HorizontalAlignment}`;

TypeScript Playground

여러 개의 Union Type을 연결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위에서는 VerticalAlignment 타입과 HorizontalAlignment 타입을 연결하여, ${VerticalAlignment}-${HorizontalAlignment} 타입을 만들었습니다.

원래라면 중복해서 Alignment 타입을 다시 정의해야 했겠지만, Template Literal Type을 사용함으로써 중복 없이 더욱 간결히 타입을 표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예시 4: 반복되는 타입 정의 없애기

문제 상황

// 이벤트 이름이 하나 추가될 때마다....
type EventNames = 'click' | 'doubleClick' | 'mouseDown' | 'mouseUp';

type MyElement = {
    addEventListener(eventName: EventNames, handler: (e: Event) => void): void;

    // onEvent() 도 하나씩 추가해줘야 한다
    onClick(e: Event): void;
    onDoubleClick(e: Event): void;
    onMouseDown(e: Event): void;
    onMouseUp(e: Event): void;
};

이벤트에 대한 핸들러를 등록할 때, addEventListener('event', handler) 와 onEvent = handler 의 두 가지 형식을 모두 사용할 수 있는 MyElement 타입을 생각해봅시다.

// 두 가지 방법 모두 사용할 수 있는 경우
element.addEventListener('click', () => alert('I am clicked!'));
element.onClick = () => alert('I am clicked!');

예를 들어, click 이벤트를 구독할 때, 위의 두 가지 방법을 모두 사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요소에 추가할 수 있는 이벤트의 종류는 자주 변경되고는 합니다. 예를 들어, 브라우저 API가 바뀌면서 'pointerDown' 과 같은 이벤트가 새로 추가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TypeScript 4.1 이전에는 매번 수동으로 여러 곳의 타입을 수정해야 했습니다. 우선 addEventListener의 인자로 사용되는 이벤트 이름 EventNames 타입에 'pointerDown' 을 넣어야 했습니다. 또 onPointerDown 메서드를 명시해야 했습니다. 잊지 않고 두 곳을 수정해야 했기 때문에, 실수하기 쉬웠습니다.

하지만 Template Literal Type을 이용하면 한 곳만 수정해도 모두에 반영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type EventNames = 'click' | 'doubleClick' | 'mouseDown' | 'mouseUp';

// CapitalizedEventNames = 'Click' | 'DoubleClick' | ...;
type CapitalizedEventNames = Capitalize<EventNames>;

// type HandlerNames = 'onClick' | 'onDoubleClick' | 'onMouseDown' | 'onMouseUp';
type HandlerNames = `on${CapitalizedEventNames}`;

type Handlers = {
  [H in HandlerNames]: (event: Event) => void;
};

// 원래 MyElement 그대로 작동!
type MyElement = Handlers & {
  addEventListener: (eventName: EventNames, handler: (event: Event) => void) => void;
};

위 코드를 한번 자세히 살펴봅시다.

  1. CapitalizedEventNames 타입을 정의할 때, TypeScript 4.1에서 추가된 Capitalize<T> 타입을 이용하여 EventNames의 첫 글자를 대문자로 만들었습니다.
  2. HandlerNames 타입을 만들 때, Template Literal Type으로 onClick 과 같이 on 접두사를 붙였습니다.
  3. Handlers 타입에서는 기존의 onClickonMouseDown 과 같은 이벤트 핸들러를 메서드로 가지도록 했고,
  4. 마지막으로 MyElement 에서는 addEventListener 메서드를 가지는 객체와 연결하여 원래와 동일한 동작을 하는 타입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이제 EventNames 만 수정하면 MyElement 에서 이벤트를 구독하는 양쪽 모두 대응이 되므로, 코드가 깔끔해지고 실수의 여지가 적어졌습니다. ✨

Conditional Type과 더 강력한 추론하기

Template Literal Type은 Conditional Type과 함께 더욱 강력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Conditional Type 되짚어보기

Conditional Type은 JavaScript의 삼항 연산자와 비슷하게 분기를 수행하면서, 타입을 추론하는 방법인데요. 고급 TypeScript 사용에서 강력한 타입 연산을 하기 위해서 빠지지 않습니다.

Template Literal Type을 더 잘 다루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개념이므로, 간단한 예시로 Conditional Type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예시 1: 제네릭 타입 인자 꺼내오기

Conditional Type을 가장 자주 사용하는 경우로,  Promise<number>와 같은 타입에서 number 를 꺼내오고 싶은 상황을 생각해봅시다.

type PromiseType<T> = T extends Promise<infer U> ? U : never;

// type A = number
type A = PromiseType<Promise<number>>;

// type B = string | boolean
type B = PromiseType<Promise<string | boolean>>;

// type C = never
type C = PromiseType<number>;

TypeScript Playground

위 코드를 살펴보면, PromiseType<T> 타입에 Promise<number> 타입을 인자로 넘기면 number 타입을 얻고 있습니다.

Conditional Type이 동작하는 방식을 간단히 알아봅시다.

삼항 연산자처럼 생긴 부분 가운데 X extends Y 와 같이 생긴 조건 부분은 X 타입의 변수가 Y 타입에 할당될 수 있는지에 따라 참값이 평가됩니다.

예시:

  • true extends booleantrue 는 boolean 에 할당될 수 있으므로 참으로 평가됩니다.
  • 'toss' extends string'toss' 는 string 에 할당될 수 있으므로 참으로 평가됩니다.
  • Array<{ foo: string }> extends Array<unknown>: 마찬가지로 참으로 평가됩니다.
  • string extends number: 문자열은 숫자 타입에 할당될 수 없으므로 거짓입니다.
  • boolean extends trueboolean 타입 가운데 false 는 true 에 할당될 수 없으므로 거짓입니다.

조건식이 참으로 평가될 때에는 infer 키워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Promise<number> extends Promise<infer U> 와 같은 타입을 작성하면, U 타입은 number 타입으로 추론됩니다. 이후 참인 경우에 대응되는 식에서 추론된 U 타입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Promise<number> extends Promise<infer U> ? U : never 에서는 조건식이 참이고 U 타입이 number로 추론되므로, 이를 평가한 타입의 결과는 number 가 됩니다.

반대로 number extends Promise<infer U> ? U : never 에서는 조건식이 거짓이므로 이를 평가한 결과는 never가 됩니다.

예시 2: Tuple 다루기

[string, number, boolean] 과 같은 TypeScript의 Tuple Type에서 그 꼬리 부분인 [number, boolean] 과 같은 부분만 가져오고 싶은 상황을 생각해봅시다.

Conditional Type과 Variadic Tuple Type을 활용함으로써 이를 간단히 구현할 수 있습니다.

type TailOf<T> = T extends [unknown, ...infer U] ? U : [];

// type A = [boolean, number];
type A = TailOf<[string, boolean, number]>;

TypeScript Playground

첫 요소를 제외하고 ...infer U 구문을 이용하여 뒤의 요소들을 모두 선택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 간단한 형태로 특정한 튜플이 비어 있는지 검사하기 위해서, 아래와 같은 IsEmpty<T> 타입을 정의할 수도 있습니다.

type IsEmpty<T extends any[]> = T extends [] ? true : false;

// type B = true
type B = IsEmpty<[]>;

// type C = false
type C = IsEmpty<[number, string]>;

TypeScript Playground

Conditional Type에 대해 더 궁금하신 분은 TypeScript 공식 문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제 Conditional Type과 Template Literal Type을 함께 사용했을 때 어떤 결과를 얻을 수 있는지 살펴봅시다.

초급 예시 1: 간단한 추론

type InOrOut<T> = T extends `fade${infer R}` ? R : never;

// type I = "In"
type I = InOrOut<"fadeIn">;
// type O = "Out"
type O = InOrOut<"fadeOut">;

가장 간단한 예시로, 'fadeIn' | 'fadeOut' 과 같은 타입에서 앞의 fade 접두사를 버리고 'In' | 'Out' 만 가져오고 싶은 상황을 생각해봅시다.

Promise<number> 에서 number 를 가져오는 것과 유사하게, Conditional Type을 이용하여 접두사를 제외할 수 있습니다.

중급 예시 1: 문자열에서 공백 없애기

위의 예시를 응용하면 문자열의 공백을 없애는 타입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이 오른쪽의 공백을 모두 제거한 타입을 만들 수 있습니다.

// type T = "Toss"
type T = TrimRight<"Toss      ">;

TrimRight<T> 타입은 재귀적 타입 선언을 활용합니다.

type TrimRight<T extends string> =
  T extends `${infer R} `
    ? TrimRight<R>
    : T;

TypeScript Playground

위 코드를 살펴보시면, infer R 문 뒤에 하나의 공백이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즉, T 타입의 오른쪽에 공백이 하나 있다면, 공백을 하나 빠뜨린 것을 R 타입으로 추론하고, 다시 TrimRight<R> 을 호출합니다.

만약 공백이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면, 원래 주어진 타입 그대로를 반환합니다.

TypeScript에는 if 문이 존재하지 않지만, 만약 존재한다고 가정했을 때 아래와 같이 작성해볼 수 있습니다.

type TrimRight<T extends string> =
  if (T extends `${infer R} `) {
    return TrimRight<R>;
  } else {
    return T;
  }

보다 재귀적인 구조를 잘 확인할 수 있습니다.

중급 예시 2: 점으로 연결된 문자열 Split하기

재귀적 타입 정의를 활용하면 'foo.bar.baz' 와 같은 타입을 ['foo', 'bar', 'baz'] 로 나누는 타입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type Split<S extends string> =
  S extends `${infer T}.${infer U}`
    ? [T, ...Split<U>]
    : [S];

// type S = ["foo", "bar", "baz"];
type S = Split<"foo.bar.baz">;

TypeScript Playground

주어진 S 타입에서 첫번째 점(.) 을 찾고, 그 앞 부분을 T, 뒷 부분을 U 로 추론합니다. 이후 이를 [T, ...Split<U>]와 같이 재귀적으로 하나씩 값을 이어 나가면서 원하는 결과 타입을 만들어 나갑니다.

이 경우에도 if 문이 있다는 가정 하에 pseudo-code로 정리해볼 수 있습니다.

type Split<S extends string> =
  if (S extends `${infer T}.${infer U}`) {
    return [T, ...Split<infer U>];
  } else {
    return [S];
  }

고급 예시: lodash.set() 함수 타입 추론하기

lodash.set()는 아래와 같이 문자열로 된 접근자를 이용하여 객체의 깊은 프로퍼티까지 수정할 수 있는 함수입니다.

const someObject = {
  toss: {
    core: {
      client: {
        platform: "foo"
      }
    }
  }
};

// OK!
lodashSet(someObject, "toss.core.client", { platform: 'bar' });

// Error: 'bar' is not assignable to type '{ platform: string }';
lodashSet(someObject, 'toss.core.client', 'bar');

Template Literal Type이 있기 전, 이런 함수는 타입 안전하게 사용할 수 없어 세 번째 인자를 any 로 규정해야 했습니다. 그러나 위에서 살펴본 타입 정의를 조합하면 lodash.set() 를 더욱 안전하게 타이핑할 수 있습니다. 💯

lodash.set() 함수를 정확하게 타이핑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ValueOf<T, P> 타입이 필요합니다. ValueOf<T, P> 타입은 객체 T 와 접근 경로 P가 주어졌을 때, T 를 P 경로로 순서대로 접근했을 때 결과로 나오는 타입을 나타냅니다.

interface Foo {
  foo: {
    bar: {
      baz: string;
    }
  }
}

// type A = { bar: { baz: string } };
type A = ValueOf<Foo, ['foo']>;

// type B = { baz: string };
type B = ValueOf<Foo, ['foo', 'bar']>;

// type C = string;
type C = ValueOf<Foo, ['foo', 'bar', 'baz']>;

만약에 위와 같은 ValueOf<T, P> 이 있다면, 위에서 만들었던 Split<S> 과 조합하여 쉽게 lodash.set() 함수에 타입을 부여할 수 있을 것입니다.

function lodashSet<Type, Path>(
  obj: Type,
  path: Path,
  value: ValueOf<Type, Split<Path>>
): void;

이제 ValueOf<T, P> 타입을 만들어봅시다. if 문과 내부 타입 선언이 있는 pseudo-code로 나타낸다면, 아래와 같이 코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type ValueOf<Type, Paths> =
  type Head = Paths[0];
  type Tail = TailOf<Paths>;

  if (/* Tail의 길이가 0이다 */) {
    return Type[Head];
  } else {
    return ValueOf<Type[Head], Tail>;
  }

ValueOf<T, P> 타입이 그렇게 동작한다면, 위의 Foo 예시에서는 아래와 같이 차례대로 값이 계산될 것입니다.

ValueOf<Foo, ['foo', 'bar']>
== ValueOf<Foo['foo'], ['bar']>
== ValueOf<Foo['foo']['bar'], []>
== Foo['foo']['bar']

작성했던 의사 코드를 유효한 TypeScript 코드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습니다.

type ValueOf<Type, Paths extends any[]> =
  /*
   * IsEmpty<TailOf<Paths>>가 참이면
   * == TailOf<Paths>가 빈 Tuple이면
   */
  IsEmpty<TailOf<Paths>> extends true
    ? Type[HeadOf<Paths>]
    : ValueOf<Type[HeadOf<Paths>], TailOf<Paths>>;

위 내용을 모두 조합하면 lodash.set()을 안전하게 다룰 수 있는데요. 실제로 동작하는 방식을 TypeScript Playground에서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

Template Literal Type의 응용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Template Literal Type을 Conditional Type과 사용하면 더욱 많은 코드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awesome-template-literal-types 레포지토리에는 상상력을 자극하는 Template Literal Type의 사용 예시들이 모여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화제가 되었던 예시들에 대한 링크를 남기고 글을 맺습니다.

1. TypeScript로 JSON 파서 만들기

// type Json = { key1: ['value1', null]; key2: 'value2' };
type Json = ParseJson<'{ "key1": ["value1", null], "key2": "value2" }'>;

코드와 같이 JSON 문자열을 바로 TypeScript 타입으로 옮길 수 있다는 Proof-of-concept로 화제가 되었습니다.

2. document.querySelector를 타입 안전하게 사용하기

const a = querySelector('div.banner > a.call-to-action'); //-> HTMLAnchorElement
const b = querySelector('input, div'); //-> HTMLInputElement | HTMLDivElement
const c = querySelector('circle[cx="150"]') //-> SVGCircleElement
const d = querySelector('button#buy-now'); //-> HTMLButtonElement
const e = querySelector('section p:first-of-type'); //-> HTMLParagraphElement

a 태그를 선택했을 때 결괏값이 HTMLAnchorElement가 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 Express의 Route Parameter로부터 타입 추론하기

Express에서 사용하는 경로 문자열에서 Route Parameter의 타입을 추론할 수 있습니다.

재미있게 읽으셨나요?

좋았는지, 아쉬웠는지, 아래 이모지를 눌러 의견을 들려주세요.

😍
🤔
website-code-blue

토스팀이 만드는 수많은 혁신의 순간들

당신과 함께 만들고 싶습니다.
지금, 토스팀에 합류하세요.
채용 중인 공고 보기